.

useradd와 adduser의 차이

by 담배맛구마

Ubuntu에 테스트 환경 구성하다가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정리한 것이다 결론적은 다음과 같다.

useradd는 사용자 홈디렉토리를 자동으로 생성안함 + 기타 등등

adduser는 홈디렉토리를 자동으로 생성함 + 기타 등등

 

 

useradd를 이용한 계정 생성

Ubuntu14환경이다. 우선 test1 계정을 useradd로 생성해주고 패스워드도 설정했다.

sudo useradd test1
sudo passwd test1

 

현재 접속된 계정을 로그아웃하고, test1로 로그인했더니 한 번 화면이 깜빡하더니 다시 로그인창이다. 무한 반복이다. 계정이 Unlock되었나 확인해봐도 문제가 없었다.

 

혹시나 해서 터미널에서 로그인해보니까

su - test1

 

이해가 안되서 /etc/passwd를 확인해봤더니 홈디렉토리가 설정은 되어 있다.

 

진짜 존재하는지 확인해보니 없다.

 

 

문제는 useradd

useradd의 매뉴얼을 보면 a low level utility라는 표현이 있다. 정리하자면 계정을 생성할 때 필요한 모든 설정들을 명시해줘야 한다. 그래서 대체로 adduser를 사용한다.

 

 

adduser를 보자

adduser의 매뉴얼을 보면 configuration information in /etc/adduser.conf.라고 적혀있다.

adduser를 실행했을 때에는 이것 저것 잡다한 것을 물업기도 하고 알아서도 한다.

 

 

정리해보자

눈에 보이는 차이점은

useradd는 홈디렉토리를 자동으로 생성 안한다.

adduser는 홈디렉토리를 자동으로 생성한다.

종합적인 결론은

좋고 나쁨을 떠나서 조금 더 관리자에게 친절(?)하냐 안하냐의 차이인 것같다.

 

하나하나 자기가 손으로 모든 설정(홈디렉토리 생성 등)을 통해 계정을 추가 해주고 싶으면 useradd

 

그냥 /etc/adduser.conf에 있는 기본적인 정보(그냥 기본값)로 계정을 추가 해주고 싶으면 adduser

 

 * 물론 adduser 또한 직접 옵션 등을 통해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.

 

반응형

블로그의 정보

정윤상이다.

담배맛구마

활동하기